본문 바로가기

교육/청소년교육

2013 학부모세미나

<취지발표>

 

경기1방면 학부모님 여러분, 안녕하세요!

경기1방면 교육부담당자 하명훈입니다.

 

전통적인 지능의 의미가 퇴색한지는 꽤 되었습니다. 대신 정서지능이니, 다중지능이니 하는 것들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IQ가 높다고 하여서 성공적인 인생을 산다거나,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반증합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가정의 모습도, 사회의 모습도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생활 터전인 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감정코칭이 잘 이루어진 아이는 매사에 안정된 정서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안정되고 만족한 생활을 해 가게 되지요.

 

오늘, 교육부에서 준비한 테마는 '과연 나는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고 있을까'입니다. 바로 '감정코칭'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감정코칭이 잘 된 아이는 흡사 밝은 햇살이 아이의 마음을 늘 비추고 있는 상태와 같습니다.

모쪼록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여러분 모두가 감정코칭의 달인이 되시기를 염원하며 인사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식순>

 

식순 

비고 

취지발표(3분) 

원고

격려사(10분)

원고

1부

감정코칭의 필요성(15분)

강의PPT, 동영상

부모 양육태도 검사(10분)

간이 검사지, 개별활동

부모의 감정, 아이의 감정(15분)

강의PPT, 동영상

아이의 마음을 여는 감정코칭 대화법(15분)

강의PPT, 동영상

휴식 

음악

2부

감정코칭의 5단계(10분)

강의PPT, 동영상

감정코칭 사례(상황극)

1. 학교에서 야단맞아 상처받은 아이(10분)

2. 형제간에 싸움 후 울고있는 아이(10분)

3. 떼를 쓰며 고집피우는 아이(10분)

강의PPT, 상황극, 청중 참여

소감문 작성(5분) 

설문지, 개별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