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청소년교육

경기1방면 미래부육성세미나(학부모세미나)

세상이 바뀌길 원하면 너 자신을 먼저 바꾸어라.
Be the change you wish to see in the world. (Ghandhi)

경기1방면 교육부로서.. 200여명의 학부모님을 모시고 'MBTI를 활용한 내 자녀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학부모세미나를 실시하였다.

간이점사지보다는, 정식 MBTI Form-GS를 사용하여 검사하고 채점함으로써 비용은 들지만 오히려 값진 경험이 되도록 하였고, 강의형식을 최소화하고 그룹별 활동이 주가 되도록 기획하였다. 또, 강의를 하더라도 3명의 강사를 배치하여 지루함을 줄이려고 노력하였다.

그간 학부모세미나에서 다루어온 내용은 많지만, 스스로 원하여 기꺼이 검사비용을 지불하고 참여하는 형태의 세미나는 처음인 것 같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주제와 진일보한 시도의 세미나를 만들어 갈 것을 결의하는 시간이 되었다.

아쉬운 점도 있다. 우선, 회합의 특성상 2시간에 워크샵을 치루어야 했으므로 유형별로 모두 발표할 기회를 갖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아쉬움이다.
또, 시간에 쫒겨 검사와 채점에 정밀을 기하지 못했고, 전체적으로 매 식순마다 쫒기듯 진행하는 느낌이 들었다.
대규모 인원으로 인해 조별 토론에 집중도가 떨어졌고, 모든 유형이 각자 토론 결과를 발표할 수 없다는 것도 아쉬움이다.
차후에는 80~100명 정도의.. 권단위로 실시할 것을 구상해 본다.

다음은 세부 식순 진행도이다.


시간

내용

내용

5

참석간부 인사

박옥이 방면부부인부장

5

MBTI 소개 및 목표 제시

1. MBTI 소개

2. 세미나의 목표 제시

  ① 학부모 자신의 성격유형 탐색

  ② 자녀의 성격유형 탐색 / 이해

  ③ 자녀와의 갈등(이 있다면)을 성격유형의 차이
     로 인식하는 
관점을 가진다.

[과제] 자녀의 성격유형에 맞는 진로선택의 중요성

10

성격유형별 대표적 표현을 통한
성격유형 탐색 및 추측

1. 성인용 표현을 통한 학부모 자신 성격유형 추측

2. 아동용 표현을 통한 자녀의 성격유형 추측

5

MBTI 검사 전 오리엔테이션

1. 검사 실시 전 오리엔테이션

2. 문항 선택 기준 제시

3. 피해야 할 사항

20

MBTI 검사 실시

5

MBTI 자가채점
(채점 표지 제출(유형 기입))

1. 점수계산

 ①원점수 계산 ②선호유형 기재 ③환산점수 계산

2. 유형이 기입된 채점 표지 제출

10

휴식
(유형별 모둠활동 대형 편성)

음악(잔잔한 것)

그룹별 자리 이동(주기능별 16개 지표의 표지판)

10

MBTI 해석
(성격유형 지표 설명)

1. 추측유형과 검사유형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2. MBTI 해석시 점수의 의미

3. 심리유형의 위계 정하기

15

유형별 그룹작업

1. 조별별칭/상징동물 정하기

2. 자녀와의 의사소통시 우리 유형의 장/단점은?

3. (의사소통 후) 타인으로부터 자주 듣는 피드백?

4. 의사소통시 우리유형 단점 개선방안은?

35

각 유형별 특징 발표

주기능별 8개조




'교육 > 청소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생 자녀를 위한 진로전략  (0) 2013.01.25
진로의사결정에 관한 고찰  (0) 2013.01.15
발안중학교 진로특강  (0) 2011.04.16
화성시 발안중 적성 프로그램  (0) 2011.04.02
AAF.. 첫 메인활동  (0) 2011.03.31